본문 바로가기

프랑스 일상

초보 블로거 3개월차, 다음 메인에 걸리다! (또 다른 고민)

어제 아침에 티스토리 앱에 들어갔더니 방문자 600이 찍혀 있었다.

하루 방문자 10~20명의 조용한 블로그라서 처음엔 에러가 난 줄 알았다.

유입을 보니 모두 다음.

 

다음-메인-걸린후-방문자수-통계
다음 메인에 걸린 후 방문자수 변화

 

이게 무슨 일이야?

 

다음에 들어가 보았지만 내 블로그는 보이지 않는다. 어 아닌가?

한 한 시간을 컴퓨터로, 태블릿으로, 핸드폰으로 다음을 뒤지고 있었다.

 

찾았다!

 

다음의 여행맛집 코너에 파리에서 가기 좋은 근교 여행 샤마헝드가 걸린 것이다.

찾기가 쉽지 않은 게 실시간으로 계속 바뀌는 것 같았다.

이런 조용한 블로그도 메인이 걸릴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다음-메인에-걸린-내블로그
다음 여행맛집 코너에 걸리다

 

나는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고, 홍보도 안 하는 게으른 블로거이다.

블로그 주제도 프랑스 생활 이야기라 프랑스에 계신 한국인들을 대상이기에 방문자 수가 아무래도 적다. 모두의 관심을 받을 만한 다음 메인 감 포스팅은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3개월 차의 초보 블로거라 티스토리에 대해 아직 모르는 게 너무 많다.

그래서 메인에 올라간 게 더 놀라웠다.

 

 

사실 요즘 블로그를 삭제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있었다.

바로 애드센스 때문이다. 구글이 친절하게 이유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초보 블로거는 원인을 모르겠다.

 

아이러니하게 다음 메인이 걸린 어제, 나는 애드센스의 4번째 거절 메일을 받았다.

마지막 3번째는 계속 같은 이유로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고 한다.

게다가 2번째 메일 거절 이후로 3, 4번째 거절 메일은 이틀, 하루 지나 받아서인지 3월까지는 검토를 요청할 수 없단다.

힘이 빠지는 소식이다.

 

 

어제받은-애드센스-메일
계속 같은 이유로 거절되는 애드센스

 

사이트 정책 위반이라는데 사이트 행동: 탐색에 대해 잘 몰라서, 구글에 검색해보고 하라는 건 다 해본 것 같다.

링크를 다 지우고, 광고 같은 문구는 고치고.

 

블로그 극초반에 모블로그에서 유입이 있었는데, 아마 내 블로그 주소가 예전에 남이 쓰던 주소 같았다.

모 블로그에 옛 링크가 남아있어서 들어온 것이다.

예전에 어떤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삭제했는지 몰라도 이것 때문에 애드센스에 문제가 있나 싶기도 했다.

예전 주인의 옛 링크가 숫자여서 url주소도 숫자에서 문자로 바꿨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지난 블로그를 수정하는데 시간을 쏟고 있었다. 다행히 30개 안 되는 글이라서 그나마 하나하나 수정이 가능했다. (게을러서 다행!)

 

다음에 올라간 파리 근교 샤마헝드 포스팅은 작년 11월에 쓴 것이다. 이것 역시 애드센스 때문에 사진들을 다 수정했는데, 대체 텍스트 삽입하고 나니 메인에 올라간 것이다! 바로 쓴 글이 아니더라도 최근에 수정했기 때문에 다음에 올라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이유는 아직도 모르겠다.)

하지만 또 수정을 해야 한다. 첨부한 구글 맵을 삭제해야 할 것 같다. 일단 사람들이 오늘도 들어오고 있어서 아직 수정 전이다.

 

스킨을 바꿔보라는 말이 있는데, 그건 초보가 하기엔 무서워서 안 하고 있다. whatever스킨이 깔끔해 보여서 쓰고 있는데 찾아보니 단점이 좀 있는 듯하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스킨은 이유가 다 있는 듯하다. 블로그 하기 전에 좀 공부하고 만들걸..라는 생각이 든다.

 

수정을 계속하는데 구글의 같은 거절 메일을 받으니 머리가 아팠다.

솔직히 이거 하지 마라, 하지 마라, 저거 하지 마라, 제약이 있으니 흥미도 잃어가는 것 같다.

최악은 블로그 삭제하고 다시 만들자라고 결심하던 차에 다음 메인에 걸렸다.

그런데 또 막판 애드센스 거절 메일이라니, 어제 하루 기분이 롤러코스터였다.

 

기분은 좋지만 갈수록 어려워지는 느낌이다.

 

애드센스 때문에 애드핏도 해제한 후라, 다음 메인에 걸렸지만 수입은 없다. 애드핏도 다시 켜봤는데 0원만 찍고 있다. 애드핏은 참 짠 듯...

 

아무튼 열심히 해보라는 뜻 같기도 하고,

나중에 나 같은 초보 블로거를 위해 애드센스 문제를 해결하면 포스팅을 해야겠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