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생활 정보

주의해야할 국제 스팸번호와 발신국 국가번호, 휴대폰 스팸 차단하기

가끔씩 핸드폰에 낯선 해외번호가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번호를 받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잠시 고민하게 되는데요. 저는 저장된 번호 외에는 잘 받지 않습니다. 급하면 또하겠지란 생각으로 콜백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업하시는 분들이나 국제적으로 일하시는 분들은 부재중 전화를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주의해야 할 국제 스팸번호와 수법, 스팸 발신국 국가번호, 스팸 차단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제전화-스팸번호-검색-차단-썸네일

■ 국제전화 스팸 수법은?

국제전화 스팸은 대부분 한번 전화가 울린 뒤 끊어져 다시 전화를 걸도록 유도하는 수법이라고 합니다. 발신하는 순간 비싼 전화요금이 부과되거나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도록 유도한다고 하는데요. 작년 한국으로 걸려온 최다 국제 전화 스팸 발신국은 통가라고 합니다.

 

■ 주의해야 할 국가번호는?

2021년 국제 스팸발신 국가 TOP10 (출처 sk텔링크)

순위 국가명 국가번호 비율
1 통가 676 13%
2 미얀마 95 10%
3 피지 679 8%
4 사모아 685 7%
5 오스트리아 43 5%
6 벨기에 32 4%
7 위성전화 881 4%
8 감비아 220 4%
9 러시아 7 3%
10 남아프리카공화국 27 3%

 

■ 주의해야 할 스팸번호는? 국제전화 스팸번호 분석해보자!

001, 005, 006으로 시작하는 번호는 국제전화 스팸번호입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국제전화 식별번호 부여제도로 걸려오는 국제 전화번호 앞에 001, 002, 005등 번호를 부여하는 제도를 쓰고 있습니다. 00682나 00686 다 006으로 시작하기에 국제전화 콜백 보이스 피싱입니다. 그냥 무시하고, 다시 콜백 하지 않아야 합니다.

 

국제전화 식별번호
KT LG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온세텔레콤
001 002 005 006 008

 

따라서 006 82 번호는 Sk통신사로(006 앞자리) 한국에서 걸려온(국가번호 82) 국제전화입니다.

00686도 마찬가지로 Sk통신사로 (006 앞자리) 중국에서 걸려온(국가번호 86) 국제전화입니다.

▼국가번호를 확인하시려면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 번호 총정리(국제전화번호 검색하기)

유럽 국가번호에 이어 오늘은 전 세계의 국가번호를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번호는 국제 전화를 위한 국가마다 식별 번호이며 우리나라의 국가번호는 82, 제가 살고 있는 프랑스는 33 각각의 고유

verrec.tistory.com

하지만 걸려오는 휴대전화의 실제 위치는 해당 국가가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국 번호로 걸려왔다고 해도 한국에서나 다른 국가에서도 이런 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르는 국제전화는 받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부재중이 찍혀도 절대 다시 걸지 않습니다!

 

■ 국제 전화가 걸려올 때는?

국제전화는 수신도 비용이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모르는 번호의 국제전화는 안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계속 걸려오거나 차단을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해결방법

1. 번호 차단

① 핸드폰에서 스팸번호 차단하기

저는 아이폰이라 아이폰에서 스팸번호 차단하는 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이폰-최근통화목록-화면
아이폰 최근 통화목록 화면

 

아이폰 [통화] 버튼을 누르면 최근 통화목록이 나옵니다. 차단할 국제 스팸번호가 찍힌 번호 옆의 ⓘ를 눌러주세요. 번호 부분을 누르시면 통화하기가 되므로 주의하세요!

아이폰-발신자-차단-화면아이폰-연락처-차단-화면아이폰-발신자-차단-해제-화면
아이폰 발신자 차단 방법 -2,3,4 화면

 

다음 화면의 이 발신자 차단 → 연락처 차단을 눌러주세요.

이 발신자 차단 해제가 나오면 이 번호는 차단이 되었다는 소리입니다.

 

② 모르는 번호전화는 벨소리 울리지 않게 하기

내 폰에 저장되어있지 않은 모르는 번호를 아예 벨소리가 울리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착신음을 음소거하고, 바로 음성사서함으로 보내며, 최근 통화목록에서는 표시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알수없는발신자음소거-방법아이폰-알수없는발신자-음소거-활성화면
모르는 번호 발신소리 음소거하는 법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가 밑으로 내려보면 [전화] 부분으로 갑니다.

[알 수 없는 발신자 음소거] 터치 후 오른쪽으로 밀어 활성화시킵니다.

 

 

2. 스팸번호 사이트 검색하기

missed-call.com

thecall.co.kr

등의 사이트에서 스팸번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받은 스팸/광고전화번호와 내용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다시 걸어보기 전에 이 사이트에서 검색해 내용을 미리 안다면, 전화요금이 쓸데없이 나갈 일이 없겠죠.

 

3. 스팸전화 차단 어플 사용하기

조금 번거롭더라도 어플을 휴대폰에 깔아서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스팸전화 차단 어플은 후후, T전화 등이 있습니다.

 

 

본인 전화기에 국제전화 수신 차단을 설정하여 국제 스팸전화를 미연에 방지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제 정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