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생활 정보

2022년 유럽 서머타임 시작일과 해제일 알아보기

유럽은 일 년에 두 번, 시간이 조정이 됩니다. 시간이 바뀐다니 무슨 소리일까요?

바로 서머타임인데요. 한국말로는 일광 절약 시간제(Daylight saving time)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3월과 10월에 두 번, 시간이 조정이 됩니다. 어떻게 바뀌는지 2022년 유럽 서머타임 시작일과 해제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유럽-서머타임-시작일-해제일-썸네일

■ 서머타임의 시작

이 시간 변경은 프랑스에서는 1916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945년부터 1975년까지 폐지되었다가, 1973년 오일 쇼크 이후 에너지 값이 치솟아서 1976년부터 부활했다고 합니다. 유럽 연합은 1998년부터 시간 변경 날짜를 일치해왔습니다. 그 목적은 낮이 길어지는 여름의 한 시간의 자연 햇빛을 확보해 전기를 절약하는 것입니다.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서머타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유럽의 낮과 밤

유럽의 여름과 겨울을 경험하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유럽의 여름은 해가 길어서 밤 9시에도 밝고, 겨울은 오후 4,5시만 되어도 껌껌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서머타임을 눈으로는 못 느낍니다. 하지만 수면시간에는 지장이 있을 수 있겠죠?

 

한 시간이 늦춰지거나, 일찍 시작하는데 매번 헷갈립니다.

 

 

유럽 서머타임 시작일 Heure d'été
매년 3월 마지막 주 일요일 새벽 2시 →3시


▶ 2022년 유럽 서머타임의 시작일 : 2022년 3월 27일 새벽 2시 → 3시

한국과의 시차 -7시간 차이

서머타임의 시간은 한밤 중에 바뀝니다. 새벽 2시에서 3시로 바뀌어, 다가오는 유럽 서머타임 시작일에는 한 시간이 앞당겨집니다. 체감으로는 한 시간을 잃어버린 느낌입니다. 우리 몸도 빨리 적응시켜야 합니다. 서머타임이라고 관공서, 학교 등의 시간이 바뀌지가 않아요. 9시 출근이라면 그대로 9시 출근, 실제로 8시 출근이 되는 거겠죠.

 

시곗바늘은 뒤로 움직여야겠죠?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라서 자동적으로 시간이 바뀝니다. 컴퓨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아날로그시계들은 우리가 직접 시곗바늘을 움직여야 합니다.

 

 

시계바늘-바꾸는-사진
서머타임이 시작되면 시계바늘을 2시에서 3시로 변경해야 한다.

 

 

■ 시간이 바뀔 때 피로를 피하는 법

서머타임의 시작은 우리의 생체리듬을 방해합니다. 한 시간 차이지만, 우리 몸이 적응하는 데에는 3,4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서머타임 시작 2-3일 전부터 잠자리에 20분씩 일찍 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몸도 덜 피곤하고, 신체리듬도 깨지지 않습니다.

 

피곤한-모습-사진
서머타임이 시작되면 한 시간 일찍 일어나게 된다.

 

 

 

유럽 서머타임 해제일 Heure d'hiver
매년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 새벽 3시 →2시

 

▶ 2022년 유럽 서머타임 해제일 : 2022년 10월 30일 일요일 새벽 3시 → 2시

한국과의 시차 -8시간 차이

가을이 되면 서머타임이 해제가 됩니다. 이 때는 원래의 시간으로 돌아가는데, 새벽 3시가 2시로 바뀝니다. 체감상 한 시간을 더 얻는 느낌입니다. 아침에 한 시간 더 잘 수 있습니다. 한국과의 시차는 -8시간이 됩니다.

(예 : 한국 밤 12시 - 프랑스 오후 4시)

 

써머타임-해제-잠자는-프렌치-불독-사진
겨울엔 한 시간 더 잘 수 있어요.

 

 

■ 서머타임의 완전 폐지 논의

몇 년 전부터 프랑스와 유럽 의회에서 서머타임의 완전 폐지의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럽 의회에서는 2021년부터 각국의 재량에 따라 서머타임을 중지할 수 있도록 의결했지만, 코로나 이후에 결정이 미루어지면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사실 상 에너지 절약이 미비하고, 생체 리듬의 변화로 인한 피로와 업무 효율 하락, 교통사고의 위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행기 스케줄이나 유럽 증시 개폐시간도 서머타임을 고려해야 하는 점 등 불편한 점이 많은데요. 서머타임의 완전 폐지는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유럽 증시 운영 시간은 서머타임 적용 경우, 한국 시간으로는 16시부터 시작됩니다.

서머타임 해제 경우, 한국시간 17시부터 개장.

 

 

오늘은 유럽의 서머타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럽 여행을 계획 중이시거나, 유럽 시차에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해외 생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