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랑스 일상

애드센스 승인 후기 사이트 행동: 탐색 해결방법 공유

얼마 전에 애드센스 승인메일을 받았습니다. 4번의 거절 끝에 드디어 승인을 받았는데요. 두 달 좀 넘게 걸린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꼭 공유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게, 거절당한 이유에 대해 검색을 해도 '이렇게 해보고 승인 기다리는 중'인 글이 대부분이라 나중에 해결이 되었는지 어떤지 결과를 알 수 있는 글이 없더라고요. 저처럼 블로그가 초보인 경우는 특히 막막했어요. 이제 승인 메일도 받았으니, 티스토리 초보분들을 위해 특히 애드센스 사이트 행동: 탐색의 이유로 3번이나 거절을 받은 후 저의 해결방법을 공유해봅니다.

 

첫 번째 거절

  • 2021년 12월 15일 첫 번째 신청 → 2021년 12월 30일 첫 번째 거절 메일

블로그를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초짜가 티스토리를 무작정 시작하고, 15개의 글 작성 후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2주 후에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때는 사이트 행동:탐색의 이유는 아니었어요.

 

첫 번째 거절 후 방법

이때는 블로그 최적화에 신경 썼던 것 같습니다. 그제야 구글 seo 맞게 글 쓰는 방법도 찾아보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색인 생성 요청을 했습니다. 또 H태그 수정과 사진의 대체 텍스트 삽입과 이미지 alt속성 삽입을 했습니다.

 

3번의 거절- 사이트 행동: 탐색

  • 두 번째 거절 메일 2021년 1월 16일
  • 세 번째 거절 메일 2021년 1월 18일
  • 네 번째 거절 메일 2021년 1월 19일

 

바로 두 번째 승인신청을 하고 2주 후에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번엔 다른 이유였습니다. 처음 보는 사이트 행동:탐색의 이유였습니다.

 

애드센스-거절메일-사이트행동-탐색과-검토요청거절메일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번째 거절 메일 이후의 세 번째, 네 번째 거절 메일은 이틀이나 하루 후에 빠른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급기야 잦은 승인 요청으로 3월 5일까지 요청 금지가 되어버리더군요. (한달 반 정도 신청 금지) 모두 "사이트 행동: 탐색" 같은 이유로 거절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빠른 답이 오는 걸 보면 거의 다 왔는데 뭔가가 하나가 맞지 않아서 구글 로봇이 거절을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구글에 검색을 해보니 명확한 해결방법이 없었어요.

 

받은 메일을 보면, 한국말이지만 무슨 뜻인지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잘못된 탐색이라니 뭐가 잘못이란 말이냐?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또는 스트리밍 콘텐츠의 허위 주장 - 다운로드될만한 콘텐츠가 없었습니다. 제가 찍었던 동영상을 삽입한 글이 있어 동영상은 삭제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에 연결 -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관련이 없거나 잘못된 웹페이지로 사용자 리디렉션 - 또한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주제 및 웹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과 무관한 페이지의 광고문안 - 딱히 광고라고 할 수 있는 글도 없었습니다. 맛집 리뷰가 광고가 된다면 추천이라는 말이 문제가 있나 싶어 후기로 바꿨지만, 잘 납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결방법

 

①링크 삭제

외부 링크 삭제: 블로그 초반 글들에는 맛집 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레스토랑 사이트, 메뉴판 등의 외부 링크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구글맵 삭제: 맛집 정보에 구글맵도 삽입했었는데 삭제했습니다.

내부 링크 삭제 :내 블로그 내의 내부 링크도 삭제해야 하나,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었지만 혹시나 해서 다 삭제했습니다. 현재 일부는 수정해서 내부 링크를 살려두었습니다.

 

②방명록 허용

원래는 방명록 작성을 비 허용하고, 카테고리에서도 방명록을 삭제를 하였습니다. 제 폰에서 블로그를 확인해보았을 때 방명록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 제 블로그를 확인해보니, 카테고리에 방명록이 보이더라고요.

작성할 수 없는 방명록이 있으니 잘못된 페이지로 인식하는 게 아닐까 싶어서 방명록 허용으로 바꾸었습니다.

 

ios모바일과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체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③whatever 스킨일 경우, 메뉴 만들기

제가 쓰고 있는 whatever스킨의 경우 모바일에서는 카테고리 분류가 보이지만, 웹상에서는 카테고리가 보이지 않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보이게 하려면 메뉴를 추가에 카테고리를 넣어야 합니다.

 

+카테고리는 많이 만들기보다는 적은 카테고리로 많은 글을 써야 하는 것 같습니다.

 

④애드핏, 텐핑 연동 중지

애드센스 승인기간에는 카카오애드핏이나 텐핑 등의 다른 광고연동은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숫자 url →문자로 변경

이 방법은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 개설 초반에 외부 블로그의 유입이 있어서 추측해본 결과, 아마도 누군가 예전에 제 블로그 주소를 사용했던 것 같았습니다. 유입이 된 url은 숫자여서 문자로 바꾸었습니다. 여기서 구글 로봇이 예전에 남아있는 주소와 글 내용과 제가 쓰는 주소와 글 내용의 혼동이 있을 수 있겠다 생각해봤습니다.

 

 

저의 방법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