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생활 정보

해외거주자 알뜰폰 개통기 #2 (부제 : 헬로모바일 빡치는 셀프 개통기 #2)

안녕하세요,
십 년 넘게 해외 생활 중인 베르베르입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써보는 해외 거주자 알뜰폰 개통기 #2
본격 헬로모바일 셀프개통기 입니다.


한국은 하루면 뭐든 배송되니까
헬로모바일 유심 폰도 금요일 밤에 신청하니 월요일에 바로 받았어요.
핸드폰 끊기기 전에 헬로모바일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미리 해두세요.

이제 받았으니 셀프 개통만 남았죠.
심 꽂기 전에 개통 먼저 해야 합니다.
저는 해외 공기계, 삼성 갤럭시 s7에지에 개통하려 했어요.
그 폰을 여름 내내 한국 거주하면서 단기 심카드 충전하고 잘 썼기에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했어요.

일단 셀프 개통 홈페이지에서 하란대로 해줍니다.
저는 여름에 쓰던 번호를 유지하려고 번호이동으로 셀프 개통을 진행했어요.

그런데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해외에 나왔기에 제 명의의 한국 신용카드가 없어요.
납부자를 부모님 신용카드로 했더니
진행 불가라고 문자를 받았어요.
납부자의 신분증을 따로 보내야 했어요.
귀찮았지만 정말 내 명의의 신용카드는 있어야 하구나 또 다짐…


메일 보내니까 좀 기다렸지만 처리되긴 했어요.
이제 온라인으로 셀프 개통을 해봅니다.

일단 번호 이동부터.
이전 통신사에서 번호이동 사전 동의 문자의 URL에 접속해 동의만 하면 되는 것이었어요.
그런데 URL이 안 오는 겁니다.
ARS 전화로 문의했는데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그냥 끊겼나 그랬을 거예요.

일단 여기서 한번 빡치지만
온라인을 통한 셀프 개통은 실패했기에
헬로모바일 상담원을 통한 개통을 해야 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헬로모바일 상담원 연결이 잘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유럽에서 왔어요.
이런 상담원 연결 기다리는 건 껌이에요.
한 십 분 기다리면 되더만요.
(이곳에서 한 시간도 넘게 기다려봄 ㅋㅋ 그냥 스피커 폰 해두고 내 할 일 하면 됨. 그럼에도 유럽은 연결 안 되는 경우 정말 많음)

번호이동 셀프 개통을 하려는데 잘 안된다했더니
알아보니까 여름에 썼던 충전폰이 아직 3개월이 안돼서 번호이동이 안된다는 것이었어요.
번호 이동 처리기관에 번호 이동 제한 해지 신청이 필요한다네요?
또 제 신분증을 이메일로 보내야 했어요.
이런 업무는 18시에 마감이고 주말 공휴일은 휴무라니까


출국일 여유 두시고 진행하세요..


이제 진짜 셀프 개통이 시작되는 듯했어요.
번호 이동이 되었으니 제 한국 번호는 완전 끊겼죠.

이제 심카드 넣고 폰 전원을 껐다 켰다 반복하래서 해봅니다.

안됩니다.


해외 공기계에 계속 넣다 빼고 전원 키고 껏다해보다가 딥빡침

이 폰은 안되는 건가?

검색해보니 저와 같은 사례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엄마의 한국폰에 심카드를 장착해보고 껐다키니 개통이 되었어요.

그렇다면 한국 공기계를 사야 하나?
여기서 멘붕 왔어요.
집에 정말 오래된 다 깨진 한국 아이폰 4인가 4s에 넣고 시도해봤는데
또 안돼요….
이건 너무 오래돼서 안되나 보다
제 폰은 이미 끊겨서 고객센터에 전화할 수가 없었죠.
할 수 없이 헬로모바일 심카드를 엄마 폰에 장착하고 고객센터에 전화합니다.

또 한 십여분 기다리고
해외폰에 개통을 하고 싶은데 안된다고 문의했더니
상담원은 알아보겠다며
저의 해외 공기계 기종, 일련번호 등 각종 정보를 묻습니다.
해외폰은 일련번호가 없어서 없다고 했더니
보통 핸드폰 사면 뒷 면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있대요.
아니 해외에서 산 폰이 스티커가 있을 리가…

그럼 다시 해보겠다
시리얼 번호 imei 또 묻고
핸드폰 정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묻고

상담원들이 부정적인 내용을 말하는 건 금지라고 매뉴얼이 있는지
본인들 안된다는 말을 절대 안하고
말을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이걸로 해볼게요, 저걸로 해볼게요,
일련번호 없으면 안 됩니다. 딱 말해주면 될 걸
그럼 저도 알겠다고 끊었을텐데
괜히 시간낭비 에너지 낭비

몇십분 듣다가
결국 그냥 안되는거네요?
이랬더니
그게 아니라.. 어쩌고
인정 또 안하고
딴 말….
우와

제발 안되는 건 안된다고 말해주세요.


첨엔 고객센터 유료라서 돈 벌려고 시간끄나 생각까지 들었어요. (무료였음)

혹시 갤럭시 s7 edge가 오래된 기종이라 안되나 싶어서
제 해외 아이폰 11에 넣어봤는데도 안됐어요.

결론은 헬로모바일 심카드는 한국 공기계에서만 개통된다.

(오래된 한국 공기계는 안된다. 예를 들면 아이폰4...)

다행히 동생이 앞뒤 다 깨진 한국 아이폰8이 있다고 해서
거기에 알뜰폰 심카드 장착하고 해외 나왔습니다.

알뜰폰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고객센터랑 씨름하는 건 정말 불편한 거 같아요.
한국에서 써보질 않아 통화품질이나 데이터가 괜찮은지 잘 모르겠지만
번호 유지하기엔
월 2200원에 괜찮은거 같아요.
아직까지는 만족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결국 제가 한국에서 신용카드를 만들어와서
납부자를 엄마에서 제 명의 계좌나 신용카드로 바꾸려고 홈페이지에 접속했는데
(납부 변경은 홈페이지에서만 가능)
보안 프로그램이 해외 컴에 안 깔려서
못하고 있어요.

진짜 한국의 보안 프로그램 짱이시다!!
엄마가 계속 납부해주시는 걸로ㅠㅠ

 


꼭 이렇게까지 한국 폰을 돈들여 유지를 해야 하는가?

네!

티스토리도 한국 폰이 있으니까 가입할 수 있었어요.

한국 폰 없으면 가입도 못하는 한국 싸이트들 ㅠㅠ

 


이상으로 해외 거주자의 알뜰폰 개통기
헬로모바일의 빡치는 셀프개통기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담이니 참고만 해주세요.